fbpx

구글 웹 바이탈 (Web Vital) 3가지 요소와 페이지 속도

2020년 구글은 2021년 5월 구글 코어 웹 바이탈 항목을 검색 결과 요소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oogle Core Web Vital 무엇일까요?

웹사이트를 만들때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만드는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간 요소를 많이 추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예뻐보이는 폰트를 사용하거나, 각종 스크립트를 많이 추가해서 사이트가 너덜너덜해 보이게 만들죠. 언론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느꼈던 경험 기억하시나요? 수도 없이 많은 광고와 지우려고 해도 눌리지 않는 엑스 버튼 등이 정말 화나게 만듭니다.

쾌적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사용자 경험을 좋게 만드는 것이 모든 웹사이트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코어 웹 바이탈

구글에서는 건강한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필수로 측정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 중 코어 웹 바이탈은 아래 3개의 신호로 이루어집니다.

코어 웹 바이탈
출처: web.dev

LCP (Largest Contentful Paint)

페이지가 로딩하는 성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좋은 웹사이트라면 페이지가 로드되기 시작하고 2.5초 이내의 숫자가 나와야 좋다고 판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비디오같은 요소에 대한 최적화를 통해 지표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FID (First Input Delay)

방문자가 웹 사이트에서 스크롤, 클릭 등 여러 상호작용에 대한 응답을 측정합니다. 좋은 웹사이트는 100ms 이내의 응답 속도가 나와야 합니다.

CLS (Cumulative Layout Shift)

페이지의 시각적인 안정성을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좋은 웹사이트는 0.1 미만의 지표가 나와야 합니다.

이 3가지 항목의 공통점은 웹 페이지의 빠른 속도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페이지 속도

구글은 처리 속도가 빠른 페이지를 좋은 페이지로 인정하고 앞으로는 Fast Page라는 라벨도 달아줄 예정입니다. 현재 AMP가 적용된 사이트에 라벨이 붙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은 느린 것을 참지 못하기에 구글의 정책 변경은 환영할만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속도에 굉장히 민감해집니다. 앞으로 Cloudflare 혹은 WP Rocket 같은 플러그인을 찾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구글 알고리즘은 계속 변화합니다. 모바일 우선 인덱싱 정책 변경과 앞으로 예정된 코어 웹 바이탈에 대한 예고로 인해 사이트 운영자들은 미리 대비를 해야 합니다.

참고 출처: https://itgit.co.kr/web-vitals-cls-adsense/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