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APPLE 구매 찬스 초특가 기획전!  바로가기

인텔 i3 i5 i7 차이 비교: 무슨 CPU를 사야할까?

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 가격 비교를 해본 사람이라면 인텔 i3, i5, i7 프로세서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와 어떤 CPU를 고르는 게 좋을지 이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이 글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서 최대한 쉽고 꼭 필요한 용어만 사용해서 작성함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노트북 구매 가이드는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인텔 i3 i5 i7 가격 차이

인텔 i3, i5, i7 가격 차이

많은 사람들이 노트북 가격을 비교하다가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분명 대부분 사양이 비슷한 거 같은데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을 보고 헷갈리게 됩니다.

LG 그램을 예를 들어 설명 해보겠습니다.

1. LG 그램14 – i3

인텔 코어 11세대 i3 프로세서를 포함한 LG 그램 14의 가격은 133만 원입니다. SSD 256GB, RAM 8GB을 포함합니다.

2. LG 그램14 – i5

반면 인텔 코어 11세대 i5 프로세서를 포함한 LG 그램 14의 가격은 148만 원 정도에 판매중입니다. SSD, RAM 등 다른 사양은 동일하지만 프로세서만 다른데 가격 차이가 15만 원 정도 납니다.

LG 그램14 2021 i5 가격 보기

3. LG 그램15 – i7

인텔 코어 10세대 i7 프로세서를 장착한 LG 그램 15의 가격은 163만 원에 판매중입니다. 11세대보다 이전 모델인 10세대 코어임에도 오히려 11세대 i5 칩셋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LG 그램 15 i7 가격 보기

3가지 모델을 비교해보면 디스플레이, SSD, 램은 다 같더라도 프로세서의 차이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 비교

인텔 i3, i5, i7 차이 비교

간단하게 요약 해보자면 인텔 코어 i7이, i5나 i3보다 높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인텔 코어 i5는 i3보다 높은 성능을 가집니다.

i7은 코어가 7개인 프로세서를 뜻하는게 아니고, 상대적으로 어떤 CPU가 더 최신 성능을 갖고 있는지 의미하는 모델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i3는 듀얼 코어 프로세서만 있고, i5와 i7는 기본적으로 쿼드 코어 이상을 갖고 있습니다. 인텔은 ‘세대’라고 불리는 칩셋 시리즈가 있습니다. 각 세대에는 i3, i5, i7 프로세서를 모두 포함합니다.

현재 최신형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11세대입니다.

모델 번호의 의미: U, Q, H , K

모델 번호의 의미: U, Q, H , K

예를 들자면 인텔 코어 i3-8250에서 뒤에 숫자의 맨 첫자리 숫자가 세대를 의미합니다. 이 CPU는 8세대에 속하게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모델 번호 뒤에는 U, Y, T, Q, H, G, K 등 다양한 문자가 표시됩니다. 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U (초저전력): U 등급은 노트북 프로세서에만 적용됩니다. 전력 소모가 적고 배터리 수명이 높습니다.
  • Y (저전력): 보통 예전 모델 노트북이나 모바일 프로세서에 사용되었습니다.
  • T: 데스크톱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전력입니다.
  • Q (쿼드코어): Q 등급은 물리 코어가 4개인 쿼드코어 프로세서에만 적용됩니다.
  • H (고성능 그래픽): 인텔의 성능 좋은 그래픽 장치가 포함됩니다.
  • G (개별 그래픽 포함): 보통 노트북에 사용되고 프로세서에 전용 GPU가 포함됩니다.
  • K (잠금 해제): 프로세서를 오버클럭 할 수 있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 : 그래서 뭘 골라야돼?

인텔 i3, i5, i7 차이 : 그래서 뭘 골라야돼?

1. 코어 수

인텔 코어 CPU에서 코어 수가 전부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코어가 많을 수록 더 많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수행하는 작업을 스레드라고 하는데 멀티 스레딩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는 코어 수가 높은 CPU를 선택해야 합니다.

2. 클럭 속도

CPU의 각 코어에는 Ghz가 단위인 클럭 속도가 있습니다. 클럭 속도는 곧 CPU 실행 속도이고, 클럭 속도가 빠를 수록, CPU가 한 번에 처리 및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이 많아집니다.

알맞은 클럭 속도는 PC로 작업하는 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웹 서핑 같은 간단한 작업에서는 클럭 속도가 높은 i5 프로세서가 i7보다 가성비가 훨씬 더 좋습니다.

고성능 작업이 필요 없는 사람이라면 코어 수가 적고 클럭 속도가 높은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 중요한 결론

간단하게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인텔 코어 i3: 웹 서핑, 간단한 문서 작업에 괜찮은 성능. 기본 사용자, 경제적인 여유가 없을 때, 화상 회의 등 간단한 업무용이 필요한 사람.
  • 인텔 코어 i5: 이미지 편집 등 대부분 작업에 괜찮은 성능. 중급 사용자, 성능과 가격의 적절한 밸런스를 원하는 사람.
  • 인텔 코어 i7: 동영상 편집, 게임 등 까다로운 작업에 좋은 성능. 고급 사용자, 멀티 태스킹이 꼭 필요하고, 로딩 지연 등을 못 참는 사람.

다만 위에서 언급한 ‘세대’의 차이에 따라서 9세대 i5가 10세대 i3보다 떨어지는 성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세대 안에서 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만 놓고 보자면 코어 i7을 사는 것이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가성비가 가장 좋고 성능과 가격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좋은 프로세서는 i5입니다.

그러나 간단한 작업만을 하려고 할 때는 i3도 충분히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에그랭크 Picks:

공유하기:
우리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구매할 때, 제휴 광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