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 가격 비교를 해본 사람이라면 인텔 i3, i5, i7 프로세서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와 어떤 CPU를 고르는 게 좋을지 이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이 글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서 최대한 쉽고 꼭 필요한 용어만 사용해서 작성함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노트북 구매 가이드는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목차
인텔 i3 i5 i7 가격 차이
많은 사람들이 노트북 가격을 비교하다가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분명 대부분 사양이 비슷한 거 같은데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을 보고 헷갈리게 됩니다.
LG 그램을 예를 들어 설명 해보겠습니다.
1. LG 그램14 – i3
인텔 코어 11세대 i3 프로세서를 포함한 LG 그램 14의 가격은 133만 원입니다. SSD 256GB, RAM 8GB을 포함합니다.
2. LG 그램14 – i5
반면 인텔 코어 11세대 i5 프로세서를 포함한 LG 그램 14의 가격은 148만 원 정도에 판매중입니다. SSD, RAM 등 다른 사양은 동일하지만 프로세서만 다른데 가격 차이가 15만 원 정도 납니다.
3. LG 그램15 – i7
인텔 코어 10세대 i7 프로세서를 장착한 LG 그램 15의 가격은 163만 원에 판매중입니다. 11세대보다 이전 모델인 10세대 코어임에도 오히려 11세대 i5 칩셋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3가지 모델을 비교해보면 디스플레이, SSD, 램은 다 같더라도 프로세서의 차이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 비교
간단하게 요약 해보자면 인텔 코어 i7이, i5나 i3보다 높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인텔 코어 i5는 i3보다 높은 성능을 가집니다.
i7은 코어가 7개인 프로세서를 뜻하는게 아니고, 상대적으로 어떤 CPU가 더 최신 성능을 갖고 있는지 의미하는 모델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i3는 듀얼 코어 프로세서만 있고, i5와 i7는 기본적으로 쿼드 코어 이상을 갖고 있습니다. 인텔은 ‘세대’라고 불리는 칩셋 시리즈가 있습니다. 각 세대에는 i3, i5, i7 프로세서를 모두 포함합니다.
현재 최신형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11세대입니다.
모델 번호의 의미: U, Q, H , K
예를 들자면 인텔 코어 i3-8250에서 뒤에 숫자의 맨 첫자리 숫자가 세대를 의미합니다. 이 CPU는 8세대에 속하게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모델 번호 뒤에는 U, Y, T, Q, H, G, K 등 다양한 문자가 표시됩니다. 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U (초저전력): U 등급은 노트북 프로세서에만 적용됩니다. 전력 소모가 적고 배터리 수명이 높습니다.
- Y (저전력): 보통 예전 모델 노트북이나 모바일 프로세서에 사용되었습니다.
- T: 데스크톱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전력입니다.
- Q (쿼드코어): Q 등급은 물리 코어가 4개인 쿼드코어 프로세서에만 적용됩니다.
- H (고성능 그래픽): 인텔의 성능 좋은 그래픽 장치가 포함됩니다.
- G (개별 그래픽 포함): 보통 노트북에 사용되고 프로세서에 전용 GPU가 포함됩니다.
- K (잠금 해제): 프로세서를 오버클럭 할 수 있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 : 그래서 뭘 골라야돼?
1. 코어 수
인텔 코어 CPU에서 코어 수가 전부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코어가 많을 수록 더 많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수행하는 작업을 스레드라고 하는데 멀티 스레딩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는 코어 수가 높은 CPU를 선택해야 합니다.
2. 클럭 속도
CPU의 각 코어에는 Ghz가 단위인 클럭 속도가 있습니다. 클럭 속도는 곧 CPU 실행 속도이고, 클럭 속도가 빠를 수록, CPU가 한 번에 처리 및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이 많아집니다.
알맞은 클럭 속도는 PC로 작업하는 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웹 서핑 같은 간단한 작업에서는 클럭 속도가 높은 i5 프로세서가 i7보다 가성비가 훨씬 더 좋습니다.
고성능 작업이 필요 없는 사람이라면 코어 수가 적고 클럭 속도가 높은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텔 i3 i5 i7 차이: 중요한 결론
간단하게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인텔 코어 i3: 웹 서핑, 간단한 문서 작업에 괜찮은 성능. 기본 사용자, 경제적인 여유가 없을 때, 화상 회의 등 간단한 업무용이 필요한 사람.
- 인텔 코어 i5: 이미지 편집 등 대부분 작업에 괜찮은 성능. 중급 사용자, 성능과 가격의 적절한 밸런스를 원하는 사람.
- 인텔 코어 i7: 동영상 편집, 게임 등 까다로운 작업에 좋은 성능. 고급 사용자, 멀티 태스킹이 꼭 필요하고, 로딩 지연 등을 못 참는 사람.
다만 위에서 언급한 ‘세대’의 차이에 따라서 9세대 i5가 10세대 i3보다 떨어지는 성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세대 안에서 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만 놓고 보자면 코어 i7을 사는 것이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가성비가 가장 좋고 성능과 가격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좋은 프로세서는 i5입니다.
그러나 간단한 작업만을 하려고 할 때는 i3도 충분히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